본문 바로가기
육아

임신 초기 증상 생리 예정일 지나면 체크할 것

by 산타아부지 2025. 1. 25.
반응형

 

1. 열이 나고 감기 증상처럼 느껴진다

임신 초기에는 몸이 평소보다 뜨거워지거나, 감기에 걸린 것처럼 으슬으슬 추운 느낌이 들 수 있어요.

생일 예정일이 지나도 기초 체온이 내려가지 않고, 14주까지 이어집니다. 

 

만약 미열이 3주 이상 지속된다면 임신을 의심해 볼 수 있지만, 이런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으나 참고하세요 

또한 임신 초기에 엑스레이를 찍으면 아기에게 해로울 수 있으니, 임신 계획이 있다면 주의하는 게 좋아요 

 

애기가 처음 생겼을때 사용한 임신테스기

2. 생리가 늦어진다

생리가 예정일보다 일주일 이상 늦어진다면 임신 가능성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정자와 난자가 수정되고, 자궁벽에 착상하면 생리가 멈추게 되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스트레스, 내분비 문제, 혹은 자궁이나 난소 관련 질환으로 인해 생리가 중단되는 경우도 있으니, 다른 증상들과 함께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몸이 쉽게 피곤하고 기분이 변한다

임신초기에 몸이 쉽게 피곤해지고, 이유 없이 짜증이 나거나 무기력해질 수 있습니다.

잠이 많아지고 컨디션이 예전 같지 않은 느낌이 드는 건 황체호르몬의 영향을 받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에요.

하지만 몸에 이상이 느껴지거나 피로감이 지나치게 심하다면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아랫배가 당기고 변비가 생긴다

임신 중 자궁이 커지면서 아랫배가 단단하게 느껴질 수 있고, 변비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 장운동이 약해지고, 커진 자궁이 장을 압박하기 때문이에요.

심한 경우 치질이 생기거나 기존 치질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니, 충분한 수분 섭치와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기미와 주근깨가 더 눈에 띈다

임신 중에는 얼굴, 복부, 겨드랑이 등에 색소침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유는 호르몬 변화로 멜라닌 색소가 증가하기 때문이에요.

특히 기미나 주근깨가 더 뚜렷해지고, 눈 주위가 거무스름해질 수 있어요.

자외선 차단제를 잘 발라주세요.

 


6. 가슴이 커지고 민감해진다

임신 초기에는 유방이 커지고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유두와 유륜이 거무스름하게 변하거나, 가슴이 속옷에 닿기만 해도 민감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자연스러운 임신 징후이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7. 소변을 자주 본다 

소변이 자주 마려운 느낌이 들거나, 소변을 본 후에도 개운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임신 중에는 자궁이 커지면서 방광을 자극하고, 골반 주위에 혈액이 몰려 소변을 자주 보게 됩니다. 

특히 임신 후기에는 태아 머리가 방광을 누르면 증상이 심해질 수 있어요. 

 

참고 주의 : 소변을 참으면 방광염이 생길 수 있으니, 참지 말고 바로 화장실게 가는 것이 좋아요 

8. 입덧이 시작된다

입덧은 임신 2개월쯤에 시작되는 경우가 많지만, 이른 시기에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음식 냄새에 민감해지거나 구역질, 구토, 식욕 부진이 나타날 수 있어요.

평소 좋아하던 음식이 갑자기 싫어지기도 하고, 체한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입덧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영양 보충이 중요하니, 전문의와 상의해 적절한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9. 후각이 예민해진다

평소보다 후각이 예민해질 수 있어요.

음식 냄새, 향수, 세제 냄새까지 불쾌하게 느껴지거나 특정 냄새에 구역질이 날  수도 있어요

이 현상은 호르몬 변화로 인한 자연스러운 반응이며, 시간이 지나면서 완화됩니다. 

10. 감정 기복이 심해진다

임신 초기에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 감정 기복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별거 아닌 일에도 화가 나거나, 슬프거나, 기쁨과 슬픔이 반복되기도 합니다. 

이는 임신 초기에 흔히 나타나는 현상으로, 스스로를 다독이고 마음의 안정을 찾는 게 필요합니다. 

11. 체중의 변화 

일부 임산부는 초기부터 체중이 증가하거나, 입덧으로 체중이 줄어드는 변화를 경험하기도 합니다. 또 먹덧으로 체중이 많이 늘어나는 경우도 있지만, 개인마다 다를 수 있으니 체중에 너무 민감해하지 말고,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데 집중하세요. 건강한 아이를 위해 😉

  • 임신 테스트 : 생리가 늦어지고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약국에서 판매하는 임신 테스트기를 활용해 확인하세요
  • 전문가 상담 : 5개 이상 해당 된다면, 산부인과를 방문해 정확한 진단과 조언을 받는 게 중요합니다.
  • 자신을 돌보기 : 12주 차까지 충분한 안정을 취하고 , 스트레스는 낮추고 편안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 임신 초기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가벼운 걷기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 임신인지 모르고 약을 먹었는데 괜찮을까요?

임신 초기에는 임신 사실을 모르는 경우도 많아서 김가약이나 진통제를 무심코 복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걱정이 많아질 수 있지만, 약을 먹었다고 해서 태아에게 꼭 해로운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태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약물은 약 20가지 정도로, 약물이 미치는 영향은 복용한 약의 종류와 임신 시기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임신 초기는 태아의 기관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라 약물의 영향이 클 수 있지만, 모든 약물이 위험한 것은 아닙니다. 

  • 해야 할일 
      • 복용한 약의 이름과 복용량을 기억하거나 기록하세요.
      • 가능한 한 빨리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하세요.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복용한 약물이 태아에게 미칠 영향을 확인하고, 필요하면 추가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